윈도우10이 설치된 c:드라이브를 확인해보면 이상한 폴더를 볼 수 있게 된다. 이 폴더가 언제 생겼는지 그리고 어떻게 생겼는지 사용자들은 대부분 알지 못한다.
특히 $WINDOWS.~BT 폴더의 경우 무엇인가 중요한 폴더인가 의심하게 되는데 과연 어떻게 생성된 폴더이고 삭제해도 무방한 것인지 한 번 알아보자.
$WINDOWS.~BT 폴더 의미와 삭제하는법
$WINDOWS.~BT폴더는 윈도우10 이전 버전인 윈도우7, 윈도우8에서 무료업그레이드를 진행한 상태일때 동시에 함께 생성된 폴더다.
윈도우7이나 윈도우8의 운영체제 정보를 보관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시스템 파일과 기본적인 정보 파티션 정보 등을 함께 보관하고 있다.
실제로 하위폴더를 확인해보면 여러가지 파일들이 존재한 경우도 있고 xml, log 등과 같은 별로 중요해보이지 않는 파일들도 존재한다.
만약 windows.old 폴더가 없는 사용자라면 $WINDOWS.~BT폴더의 존재유무는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삭제해도 무방하다. 조금 더 깔끔하게 삭제를 원한다면 아래와 같이 실행한다.
파일탐색기 -> 로컬 디스크(c:) -> 속성(R) 선택
디스크 정리(D) 선택
임시 Windows 설치 파일 체크표시 확인
필자는 이미 임시 Windows 설치 파일를 삭제한 상태이기 때문에 화면에 보이지 않지만 만약 임시폴더가 존재한다면 화면에 보여지게 된다.
이곳에서 삭제를 진행한다.
명령프롬프트 CMD에서 수동삭제하기
아래 방법은 위에서 삭제하지 못한 부분을 보다 정확하고 깔끔하게 삭제하는 명령어다.
cmd에서 관리자권한으로 삭제하면 되는데 간단하게 명령어를 복사 붙여넣기 해서 실행하면 된다.
윈도우키 -> cmd 입력 -> 명령프롬프트 실행
takeown /F C:\$Windows.~BT\* /R /A
icacls C:\$Windows.~BT\*.* /T /grant administrators:F
rmdir /S /Q C:\$Windows.~BT\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WINDOWS.~BT폴더를 강제로 삭제하는 명령어다.
화면과 같이 다소 경고문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윈도우 파일탐색기를 확인해보면 $WINDOWS.~BT폴더가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