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휴대폰 삼성페이를 사용해서 교통카드로 휴대폰을 교통카드 리더기에 가까이 가져가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교통카드를 처음 사용할때나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안되는 현상을 경험할때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삼성페이에 등록된 티머니, 캐시비(이즐) 교통카드가 인식이 안되는 현상은 갤럭시 휴대폰 자체적인 NFC모드 설정 때문일 수도 있고, 외부 요인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씩 확인해보고 오류를 찾아보도록 합니다.
NFC 사용중인지 확인
모바일 이즐 또는 티머니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의 NFC 기능이 꼭 켜져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off 꺼져 있다면 교통카드 단말기에 휴대폰을 가까이 가져가도 인식이 안되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NFC 모드 사용 설정하기
- 휴대폰을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 연결을 선택합니다.
- NFC 및 비접촉 결제를 선택합니다.
- NFC 사용 중으로 활성화 선택합니다.
설정 메뉴에서도 NFC 메뉴를 찾을 수 있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상단 메뉴를 2번 아래쪽으로 내리게 되면 상단 알림 창에서 바로 NFC 아이콘을 선택해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SE SIM 카드일 경우
- 휴대폰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 연결을 선택합니다.
- NFC 및 비접촉 결제 → (우측 상단) 더 보기를 선택합니다.
- 기본 NFC 설정을 선택합니다.
- ‘SE SIM 카드’ 또는 ‘자동 선택’으로 설정합니다.
다른 교통카드 앱 사용시 충돌 문제
삼성페이에 티머니, 이즐 모바일 교통카드를 등록하였고, 다른 타 교통카드 앱(k-패스 앱, 삼성 앱 카드, 레일 플러스, 농협콕뱅크, 신한 플레이, 페이코 등)에서도 교통카드 기능을 추가하였거나 활성화 했다면 중복으로 인해서 버스안에 있는 교통카드 리더기에서 인식 오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럴 경우 다른 교통카드 앱에서 기능을 삭제하거나 앱을 삭제해야 됩니다.
휴대폰 케이스에 실물카드가 있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 케이스를 사용합니다. 케이스 안에 플라스틱 신용카드, 출입카드, 체크카드 등 여러가지 카드를 넣고 다니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이럴 경우 NFC 사용 중으로 켜놔도 여러가지 카드가 중복되기 때문에 인식 안되는 오류가 발생됩니다.
휴대폰 케이스나 악세사리 등에 있는 아파트 현관문, 사무실 출입카드 및 플라스틱 실물 카드가 있다면 제거 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케이스 낀 상태일 경우
삼성 갤럭시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휴대폰 케이스를 끼운 상태에서 많이 사용할텐데요, 일부 휴대폰 케이스에서는 NFC 인식 자체가 안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휴대폰 케이스를 벗기고 교통카드 단말기에 다시 휴대폰을 가져가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금속스티커나 액세서리를 추가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금속성분으로 인해서 인식이 원활하게 안됩니다.
폰을 너무 가까이 너무 멀리 대지는 않았는지
휴대폰을 교통카드 단말기에 너무 가까이 가져가거나 너무 멀리서 인식시킬려고 하면 안됩니다. 대략 1cm 정도 떼어서 태그 해야되는데요, 휴대폰을 단말기에 빨리 가져가기 보다는 천천히 갔다대면 자연스럽게 인식 됩니다.
교통카드 사업자에게 연락하기
어떤 방법으로 해도 동일한 증상으로 인해서 인식이 안된다면 아래 연락처에 적혀 있는 교통카드 사업자에게 직접 문의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교통사업자 고객센터
티머니 고객센터 1644-0088
이즐 고객센터 1644-0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