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세금을 내야된다. 1년 동안 세금내는 달이 대부분일정도로 우리는 세금을 정말 꾸준히 납부하고 있다. 특히 지방세의 경우 카카오톡 전자납부 신청을 통해서 간편하면서 성실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잘 되어 있다.
카카오톡을 통해서 지방세를 납부하기 위해서는 사전 신청을 진행해줘야만 납부를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된다. 홈텍스에 방문하지 않아도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신청을 해서 납부고지서를 받을 수 있을지 정리해봤다.
카카오톡 지방세 전자납부 신청방법
카카오톡을 실행한다. 우측 하단 가로로 점 3개를 터치하게 되면 더보기 메뉴가 나타나게 되고 페이 아이콘을 터치한다.
카카오페이로 접속이 된 상태에서 사진과 같이 우측에 세로로 점 3개를 터치하도록 한다.
내 청구서 함이 나타나게 된다. 지방세, 수도 요금을 신청해줘야 된다. 자동차세 또는 주민세, 재산세를 카톡으로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신청하는 시스템이다.
서울시 지방세 납부와 전국지방세입 납부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서울에 산다면 서울시지방세입을 납부신청하면 되고 지방은 지방세입으로 신청하도록 한다.
이용약관에 대해서 간편하게 알아보고 전체동의를 진행한 후에 다음 버튼을 터치한다.
이름이랑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게 되면 지방세 청구서 신청서 납부가 완료된다. 청구서 신청 결과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서 자세히 알려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내 청구서함에 안보이던 전국지방세입(서울시제외) 메뉴가 나타난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세, 주민세 등을 납부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청구서함이다.
현재 확인해본 결과 5월 초에 신청했더니 6월1일에 청구서를 받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최종확인하였다. 이렇게 홈텍스에 직접 방문해서 로그인을 해서 지방세를 납부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으로 지방세 전자납부 신청을 1회만 신청하면 된다.
그럼 추후 계속 전자납부 청구서함에 세금 청구서가 알아서 배달된다. 돈내라고 나라에서 이렇게 좋은 시스템을 잘 만들어준것 같다. 국민 세금을 잘 걷어서 좋은일에 많이 사용하고 나한테도 많이 되돌아와야되는데 그렇지 못한것 같다 아쉽다.
세금 이야기를 계속하고싶은데… 조금 더 해보겠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은 먹는것, 입는것, 씻는것, 자는거 부터 시작해서 모든것에 세금이 부과된다.
사실상 세금을 내면서 걸어다니고 생활을 한다. 국민들의 세금을 이만큼 많이 걷어가는데, 나라에서도 국민들을 위해서 좋은 정책과 방향, 진짜 국민을 위한 일을 했으면 좋겠다. 솔직히 세금을 성실하게 꾸준히 납부하는데도 돌아오는건 아무것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