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가벼운 앱플레이어 추천 7가지를 정리하였으며 이번에는 무겁지만 성능이 좋은 앱플레이어는 무엇이 있는지 한 번 비교분석 해봤다.
앱플레이어 종류가 상당히 많고 어떤 앱플레이어를 선택해야될지 고민이라면 어느정도 검증되고 안전한 앱플레이어를 사용하는것이 좋을 것이다. 아래는 필자가 개인적으로 비교해서 분석한 내용으로써 참고하기 바란다.
무겁지만 성능 좋은 앱플레이어
1) 리믹스 OS(Remix OS)
리믹스 OS는 블루스택과 녹스앱플레이어처럼 가상머신 개념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PC성능에 따른 앱실행히 부하가 다르다. 무엇보다 메모리를 너무 많이 사용해서 느려지는 현상들을 자주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사용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안드로이드 6.0 기반까지 지원된다.
2) 녹스(Nox)
녹스(Nox)앱플레이어는 성능이 가장 좋고 기능도 많으며 호환성도 가장 높다. 안드로이드7기반, 안드로이드9버전 별로 나뉘어져서 구버전용 게임과 신버전용 게임을 나눠서 할 수 있다.
구글지원으로 인해서 구글서비스 지원과 갤럭시스토어 지원, 디스코드 지원 등 올인원으로 사용해도 될 만큼 가장 범용성이 높고 PC성능이 좋은 만큼 앱 성능 또한 좋아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영상녹화, 마우스 매크로지원, GPS가상위치 지원 등 좋은 기능이 너무 많지만 단점은 이렇게 기능이 많은 만큼 최적화 문제가 많고, 저사양 PC에서는 굉장히 느리고 제대로된 성능을 못내는게 아쉽다.
3) 미뮤(MEMU Player)
미뮤앱플레이어(MEMU Player)는 안드로이드 4.4, 5.1, 7.1를 지원하고 있다. 자체 내장된 변형 Hyper-V 기반 에뮬레이션를 이용해서 동작한다.
다만, 윈도우 메모리에 상주해서 실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컴퓨터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윈도우 외에 리눅스, Mac OS와 같은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다.
4) 블루스택(BlueStack)
블루스택(BlueStack)은 현재 녹스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범용성이 높은 앱플레이어다. 안드로이드 9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Mac OS에서도 사용 할 수 있다.
VT지원되는 CPU가 필요하며 멀티지원, 에코모드 등 여러가지 기능들이 많다. 구글플레이어가 기본 내장 되어 있어서 편리하다. 다만, 기본 컴퓨터 권장사항이 높으며 메모리 점유율이 높아 느려지는 현상들을 종종 경험하게 된다.
5) 피크앱플레이어(peakplayer)
피크앱플레이어(peakplayer)는 PC방 전용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최신게임에 최적화 된 앱이라고 하는데 사용해보면 불편한점들도 조금 있는것 같다.
가벼우면서 무거운 느낌이 많이 드는 프로그램이다.
6) AMI DuOS
AMI DuOS는 현재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다. 그러나 마지막 버전 2.0.8.8511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설치해서 이용하면 된다.
윈도우에서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게임패드, GPS지원 등 컴퓨터 주변 기기들과 하드웨어를 최대한 사용하고 있다. 그래도 PC성능에 따라서 앱 사용시 부하가 많고, 멀티지원이 안되며 보안적인 문제 때문에 개발이 중단된 상태다.
7) 모모앱플레이어(momoplayer)
모모앱플레이어(momoplayer)은 현재 서비스 중단이 된 상태이지만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 다운로드는 가능하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많이 사용하였지만 업데이트를 중단한 나머지 최신 기술들이 들어가 있지는 않다.
최신게임을 즐기지는 않지만 구형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다면 괜찮게 사용해볼만한 앱플레이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