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핸드폰, 휴대폰)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거리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나 카페, 공연장, 클럽, 주점, 노래방에서 나오는 음악 제목을 찾는것이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이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허밍으로 노래찾기 음으로 노래찾기가 가능해졌다. 그만큼 기술이 많이 발전한 상태이며, PC에서도 웹사이트에 접속만 하면 언제든지 현재 나오는 노래 제목 찾기가 간편해지는 시대가 되었다.
허밍으로 노래 제목 찾기
네이버 음악으로 찾기
필자가 허밍으로 노래 제목을 찾아봤는데 그 효과가 대단했다. 핸드폰 노래제목 검색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도 되지만 다운로드 없이 기본적으로 휴대폰에 설치된 앱을 이용해도 된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앱을 많이 이용할 것이다. 필자도 네이버, 다음, 구글 이렇게 총 3가지 포털사이트 어플을 사용하는데 각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번갈아가면서 이용한다.
그러다보니 각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해주는 기능들이 많은데, 네이버는 음악 검색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선 네이버 어플을 실행해서 하단 메뉴에 동그란 초록색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한다.
음악 메뉴를 터치한다.
바로 소리를 분석중이고 현재 흘러나오는 음악을 핸드폰이 듣게 된다. 대략 3초정도? 빠르면 2초정도만에 노래에 흘러나오는 허밍으로 음으로만 노래찾기가 가능해진다.
케이시 너의 발걸음에 빛을 비춰줄께가 검색되었다. 정확히 현재 내 PC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노래가 자동으로 검색되어 결과에 나타났다. 노래가사와 함께 바로재생을 통해서 음악을 곧바로 들을 수 도 있다.
하트표시를 선택하게 되면 내 음악 카테고리에 자동으로 즐겨찾기가 되기 때문에 추후 듣고싶은 노래가 있다면 그때 또 들어도 된다. 찾은 노래에 대해서 여러사람들에게 공유해도 된다.
midomi 사이트에서 음으로 찾기
midomi(미도미)라는 사이트는 네이버 앱, 다음 앱, 구글앱 같이 별도의 어플을 설치할 필요없이 모바일 인터넷 브라우저 또는 PC 크롬브라우저, 엣지브라우저에서도 사이트 주소에 접속만 하면 허밍으로 노래제목 검색이 가능하다.
PC에서 말고 핸드폰에서 거리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를 찾고싶다면 웹사이트에 바로가기해서 접속 후 화면 중앙에 검색 버튼을 터치한다.
midomi.com 사이트에서 마이크에 접근을 시도하려고 하는데 허용 버튼을 터치한다.
그럼 현재 음악을 듣게 된다. 대략 5초에서 길게는 10초정도 소요된다. 네이버보다는 조금 오래걸리는게 단점으로 비춰진다. 그래도 앱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어서 좋다.
Look what you Made me to 노래가 흘러나오고 있다는것을 알 수 있다. midomi사이트에서는 팝송 노래는 바로 재생해서 듣기가 가능하다. 이게 가장 큰 장점이다.
국내 가요도 노래찾기가 가능한지 실험해봤는데 헤픈 우연 헤이즈 노래가 아무런 문제 없이 노래제목을 찾을 수 있었다. 이정도면 국내, 국외 모든 음악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사이트 인 것을 사실이다.
허밍으로 노래찾기 사용후기
허밍이라는 단어는 입을 다문 채 콧소리로 발성하는 창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마디로 음으로 노래를 부르는방식인데 기술적으로 핸드폰의 노래찾는 어플이나 노래검색 사이트에서 허밍으로 노래찾기가 가능했다.
단,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아이폰 시리야~를 이용해서 쉽게 허밍으로 노래찾기가 가능하다. 아이폰 홈버튼을 길게 눌려서 시리를 찾거나 시리기능이 ON되어있다면 시리야~ 라고 부른 후 “이 노래 찾아줘~”라고 말하면 음으로 노래찾기를 시리가 해준다.
아이폰 사용자 외에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사용자들의 경우 자체 노래찾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웹사이트 또는 네이버 앱을 이용하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