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를 치러 가게 되면 항상 퍼팅 거리 계산을 못해서 빗나가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스크린골프장에서 퍼팅 거리를 계산하는 방법은 실제 필드에서 골프를 할 때와 비슷하지만 스크린골프는 아무래도 컴퓨터 기계적으로 동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계산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원리는 실제 골프와 동일하기 때문에 퍼팅 거리 계산은 여러 가지 조건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에서 퍼팅 거리 측정하기
스크린골프 화면에서 거리를 측정해야 되는데요 스크린골프 시스템에서는 퍼팅 거리가 화면에 표시되게 됩니다. 그래서 실제 골프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퍼팅을 할 때 캐디가 거리와 방향을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캐디 말을 잘 듣고 해야 됩니다.
홀컵까지의 거리는 미터(m) 또는 야드(yard)로 표시되기 때문에 스크린 화면을 잘 보도록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스크린골프 기기는 카메라와 센서를 사용해서 공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퍼팅 거리를 계산할 수 있는 것인데요 화면에 표시되는 퍼팅 거리 값이 카메라와 센서가 알려준 바로 그 값입니다. 그래서 스크린골프 캐디가 알려주는 거리와 방향을 잘 들어야 됩니다.
경사도 알기
스크린골프도 실제 필드에서처럼 경사도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그린의 경사도나 기울기가 매우 중요한데요 경사도에 따라서 퍼팅의 힘과 방향을 조절해야 됩니다. 이 역시 스크린 화면에 기울기와 경사도를 잘 확인해서 힘 조절을 잘해야 됩니다.
경사도가 가파를수록 퍼팅을 더 세게 칠 필요가 있고, 경사도가 완만하다면 약간의 힘만으로도 충분히 공이 굴러가기 때문에 완만한 경사도일 경우 힘 조절을 잘해야 됩니다. 이때 캐디가 잘 알려주기 때문에 캐디 말을 잘 따르세요.
그린의 표면 상태 확인하기
스크린골프장에서는 그린의 표면 상태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그린이 빠를수록 퍼팅을 더 강하게 칠 필요가 있습니다. 느릴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부드럽게 쳐야 됩니다.
퍼팅 거리 계산 공식
퍼팅 거리(강도) = 퍼팅 거리 x 경사도 보정값
퍼팅 거리 계산 공식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 골프에서도 퍼팅 거리와 경사도를 고려해서 퍼팅 강도를 계산할 때 여러 가지 변수들을 고려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평평한 그린에서는 1 대 1 비율로 퍼팅 거리가 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경사도가 있다면 그 경사에 맞춰서 강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윙 강도와 방향 알기
스크린골프를 할 때는 실제 골프와는 다르게 공이 굴러가는 방향과 스윙의 강도도 측정하게 됩니다. 이것 역시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서 측정하게 되는데요 그린의 기울기, 거리, 그리고 공의 초기 속도에 따라서 퍼팅이 이루어지게 되며 화면에서는 이를 시뮬레이션해 주게 됩니다.
스크린골프장에 따라서 이러한 스윙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스크린, sg 스크린, 골프존 스크린 등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서 스윙 강도 조절 설정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 부분은 처음 게임을 시작하기 전 설정에서 조절하면 됩니다.
스크린골프 퍼팅 거리 계산기 앱 사용하기
스크린골프 퍼팅 거리 계산기 앱이 있습니다. 앱을 이용해도 되는데요, 현재 지원되는 기능이 골프존밖에 없기 때문에 골프존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수동으로 직접 그린 빠르기를 설정해 줘야 됩니다.
이 부분은 스크린골프장마다 프로그램별로 다르기 때문에 매장 사장님에게 물어봐야 됩니다.
퍼팅 거리 계산기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크린골프 퍼팅 거리 계산기 앱을 실행합니다.
- 그린 빠르기 설정을 합니다.
- 스크린 화면에 나타난 거리, 경사도를 입력을 합니다.
- 퍼티 거리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총 퍼팅 거리와 볼 스피드가 나타납니다.
- 힘 조절을 통해서 퍼팅 거리와 볼 스피드가 조절됩니다.
- 오늘의 컨디션에 따라서 힘 조절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눈물 샷보다는 조금 더 안쪽을 보고 세게 치는 걸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