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갤럭시폰 같은 핸드폰에는 자체적으로 운동 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이폰은 건강 앱이고, 갤럭시폰은 삼성 헬스 앱이죠. GPS 기능만 켜져 있고, 핸드폰만 주머니에 가지고 다니면 자동으로 걸음수를 측정해 줍니다. 자신도 모르게 내가 어제, 오늘 하루 얼마나 걸었는지 측정된 숫자로써 걸음수를 확인할 수 있죠.
젊은 사람들은 이 기능을 잘 활용하지만 나이가 좀 있는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평소 자주 걷는다고 해서 내가 얼마나 걸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핸드폰 걸음수를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걸음수 보기
아이폰은 건강 앱에서 걸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 앱을 실행하게 되면 맨 위 화면에 즐겨찾기를 찾을 수 있는데, ‘걸음’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현재 오늘까지 걸음수를 측정한 것입니다.
보다 자세히 확인하고 싶다면 손가락으로 탭 해서 선택합니다. 1일, 1주일, 1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걸음수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주 단위로 선택하게 되면 월요일~일요일까지 한 주간의 걸음수 측정도 가능하고, 1일 단위로 선택하게 되면 시간대별로 얼마나 걸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프로 그날마다 걸음수를 수치화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만족스럽죠.
하이라이트 부분을 선택하게 되면 현재 걷기 거리가 평시 이 시간보다 얼마나 늘었는지 평균값이랑 비교해서 오늘 더 많이 걸었는지 적게 걸었는지까지도 확인이 됩니다. 그래서 내가 평소 어떤 날, 어느 시간대에 많이 걷고 자주 움직이는지도 알 수 있죠.
지난 7일간 하루 평균 걸음 수와, 1년 평균 걸음수와 작년 평균 걸음수까지도 비교해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연간 평균 걸음수를 확인함으로써 나의 운동 습관은 어떻게 되고, 평균적으로 증가하는지 줄어드는지까지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걷기+달리기 거리 km
단순히 걸음 횟수만 보는 것이 아닌 몇 킬로미터를 걸었는지 걷기 거리와 달리기 거리를 함께 계산되어 측정된 km 수치도 볼 수 있는데요, 걷는 것만으로 3km, 2km를 걸었는지도 확인이 됩니다. 이것도 이번 연도, 작년 비교해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지난 7일간 걷기 및 달리기 거리의 평균 값이 몇 킬로미터인지도 자세히 나타납니다. 그래프를 통해서도 확인을 할 수 있죠.
갤럭시 핸드폰 걸음수 보기
갤럭시 핸드폰에서 걸음수를 보기 전에 아이폰이랑 다른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걷기 또는 달리기 운동 목표시간은 미리 측정해놓고 해당 시간에 맞춰서 알림을 받을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는 것이죠. 알림이 울리게 되면 목표 달성 시 수치는 와 실제 걸었던 걸음수를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자신의 걷는 습관을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 걸음수를 시작하려면 삼성 헬스 앱 -> 걷기 -> 시작 버튼을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운동 시간 목표에서 30분, 1시간 등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만큼 목표 걸음수가 측정되고 이 시간이 지나도 총 걸음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어느 정도 걸었다고 판단된다면 직접 종료도 가능하지만 설정한 시간만큼 걸었을 때 목표 시간 설정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그리고 시간만큼 총 걸음수가 측정되고, 몇 킬로미터까지 걸었는지까지도 자세히 나타납니다. 첫 걷기 운동 배지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도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갤럭시 핸드폰 걸음수를 보려면
운동 상세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동시간, 평균 속도, 운동 칼로리, 걸음 수, 평균 페이스, 총 시간까지 모두 나옵니다. 구간별 걸음수 기록까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헬스 앱 -> 걷기 -> 운동 상세정보에서 핸드폰 걸음수를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