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를 팔고, 구입할때 우리집 가격은 대략 얼마나 되는지 현재 실거래가를 확인하고 싶을때 국토교통부의 아파트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게 된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가장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이기 때문에 인터넷 사이트에 있는 아파트실거래가 정보는 참고용으로 하고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이용할 것을 추천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이용방법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상단 메뉴가 보이는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원한다면 아파트를 선택한다.
왼쪽에 검색 메뉴가 보이고 화면 중앙이랑 오른쪽에는 지도가 보인다. 검색 또는 지도를 찾아서 내가 찾고자 하는 아파트의 현재 실거래가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지도의 단지 아이콘을 터치하면 단지목록이 나타나고, 상세보기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주소지와 함께 매매, 전월세 거래 금액과 함께 계약일, 전용면적, 해제여부, 해제사유발생일, 층, 건축년도 등 세부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실거래가 자료제공
국토부에서는 투명하게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와 함께 자료를 제공해주고 있다. 흔히 API를 이용해서 아파트 실거래가 사이트를 제작하는곳이 바로 국토부에서 자료를 가져와서 공개하는 방식이다.
우측 상단 메뉴 중 실거래가 자료제공 메뉴를 선택한다.
실거래가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조건별 검색을 선택한다.
계약일자와 파일구분이 보이는데, 파일은 엑셀파일과 csv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실거래가구분은 아파트(매매)로 선택하면 된다.
주소지와 함께 면적이나 금액별로 검색해도 된다.
다운로드를 받을때 보안번호 입력을 요구하는데, 보이는 순서대로 입력해주면 된다.
엑셀 파일로 받은 아파트 실거래가를 실행하게 되면 거래된 주택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에서는 아파트 실거래가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진행하지만 종종 부동산에서 실거래가 신고를 늦게 한 경우에는 국토부에 자료가 업로드 될때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실거래가 신고는 빠르면 2~3일에 신고가 되고 늦으면 1개월 정도 소요된다. 정말 일하는게 느린 부동산에서는 3개월쯤에 신고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