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하거나 일반 스탠드 에어컨을 설치하고 나서 몇년동안은 리모컨을 찾아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작은 사이즈의 리모컨을 찾기란 쉽지 않다. 어디에 놓아뒀는지 모르기 때문에 쉽게 일어버리는게 에어컨 리모컨이다.
하지만 핸드폰(휴대폰, 스마트폰)만 있으면 만능 에어컨 리모컨 어플(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게 된다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모델에서 적용가능해진다.
하지만 알아둬야될 부분이 IR적외선 센서가 지원되는 스마트폰, 태블릿PC만 이용할 수 있다.
만능 에어컨 리모컨 어플 사용방법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하게 되면 정말 수 많은 에어컨 어플들이 존재한다. 필자가 여러가지 에어컨 어플 만능 리모컨 어플을 사용해봤지만 비슷비슷하거나 성능이 부족한 리모컨 어플들도 다수 존재했었다.
그래서 우선 사용해본 리모컨어플 만능리모컨 앱을 이용해서 설명하도록 한다. 리뷰점수는 3.9점으로 높지 않지만 그 이유는 너무 많은 배너가 노출된다는 평가가 대부분이었다.
우선 설치를 터치해서 다운로드 설치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앱을 실행한다. 굉장히 심플한 GUI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으며, 하단에 원격 추가 버튼을 터치해서 에어컨을 추가하도록 하자.
에어컨 브랜드목록에서 파아소닉, LG,삼성 등 다양한 브랜드별로 보인다. a,b,c,d 별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전세계 2만개 이상의 에어컨 브랜드 모델과 호환되어서 어느것을 선택하든 상관없다.
우선 모델을 선택하게 되면 소스팩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각 에어컨 리모컨별로 소스파일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데 이걸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야지 에어컨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소스팩 다운로드 버튼을 터치해서 다운로드 받자.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테스트 팁 몇가지가 안내되어 있다.
1. 에어컨에서 IR를 가리킨다.
2. 테스트 버튼을 탭한다.
3. 에어컨이 응답하는지 확인한다.
이렇게 순서대로 확인을 해야된다. 만약 테스트가 제대로 안되거나 작동이 안되었다면 IR적외선 기능이 안되는 스마트폰일 가능성이 높다.
필자처럼 테스트가 완료되었다면, 전원 on/off 버튼을 터치하게 되면 에어컨이 정상 작동 된다. 설정 온도를 올릴 수도, 내릴 수도 있다. mode에서는 냉각으로 할 것인지 송풍, 제습 기능등을 선택할 수 있다.
현재 등록한 리모컨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기본으로 해도 되고 침실이나 거실, 식당 등 위치별로 지정해볼 수도 있다.
필자는 온도와 함께 바람세기와 속도를 조절해봤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걸 확인할 수 있었다.
만능 에어컨 리모컨 어플 사용후기
만능 에어컨 리모컨 어플을 사용하면서 기능이 강력해서 신기했지만 배너가 너무 많이 노출되니까 짜증이 났던부분도 있었다. 그래도 여러대의 에어컨에서 테스트를해본결과 문제 없이 잘되어서 기능적으로 합격이다.
삼성 하우젠, 대우, 위니아, 캐리어, 엘지 휘센 등 국내 모델에서 대부분 지원가능했으며, 선풍기 만능 리모컨으로는 아직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는데 잘 될지는 아직 모르겠다.
아무래도 에어컨 만능 리모컨이기 때문에 에어컨에서 작동될 것으로 생각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