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 베스트7

By | 2022년 03월 28일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시 오타 방지를 위해서 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는 필수라고 말할 수 있다. 오타 뿐만 아니라 비슷한 어법이나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한글의 경우 꼭 맞춤법 문법 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

취업준비생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의 경우에도 회사 기안문이나 기타 여러가지 문서를 작성할때 맞춤법이 틀려서 지적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될 것이다. 아래는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 사이트다.

한글 맞춤법 문법 검사기 사이트 추천

1) 부산대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부산대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오타 및 띄어 쓰기 부분에서 틀린 내용이 발견되면 바로 대치어로 수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원문을 복사해서 다시 쓰기를 할 수 있으며 어떤 부분에서 맞춤법 문법이 틀렸는지 잘 표시해준다. 틀린 부분을 직접 수정에서 편리하게 교정할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이다.

2)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기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기의 장점은 오타 의심 단어의 횟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이다. 다만 틀린 맞춤법에 대해서 어떻게 수정을 해야되는지 교정 단어는 없다.

이부분이 조금 아쉬운것 같다. 그래도 급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했다.

3)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는 맞춤법 오류나 틀린 부분에 대해서 총 개수를 표시해줬으며, 일괄 수정도 가능했다.

하지만 맞춤법 교정, 검사에 대한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존재했다.

띄어쓰기가 틀린 부분이 존재하였지만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래도 2번정도 다시 검사를 진행해보면 수정이 가능해서 만족했다.

4) 다음 맞춤법 검사기

다음 맞춤법 검사기 사이트에서는 베타버전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다소 검사 정확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총 틀린 부분에 대한 개수도 나오지 않았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는 맞춤법 문법 검사기이며 일괄수정, 자동 수정 기능도 없는게 아쉬웠다.

5)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사이트에서는 맞춤법에 대해서 빨간색, 표준어의심되는 부분은 보라색, 띄어쓰기는 연두색, 통계적교정은 파란색으로 표시되었다.

띄어쓰기가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교정 결과를 보여줬다. 총 틀린 부분에 대해서도 표시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문법, 맞춤법 검사기 정확도가 다소 떨어졌다.

6) 인크루트 퍼펙트 맞춤법검사기

인크루트 퍼펙트 맞춤법검사기 사이트에서는 다소 오타 발생 확률을 높여서 검사가 진행된 것 같다. 생소한 단어에 대해서는 오타로 분류하는 경우를 경험하였다.

현재 오타 개수에 대한 표시와 모두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은 있긴 하지만 다소 검사 정확도가 떨어지는것을 확인하였다.

7) 크롬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크롬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는 크롬 확장모듈을 설치하면 크롬브라우저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맞춤법 검사기다. 어떤 단어, 문장에서 틀렸는지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맞춤법이 틀린 부분에 대해서 개수가 표시되며 정확도는 다소 떨어지는것을 확인하였다.

한국어 문법 맞춤법 검사기 사이트 사용후기

실제로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사이트를 사용해본 결과 각 사이트마다 장점 단점이 명확하게 구분되었다. A라는 사이트에서는 여러개의 맞춤법 오류가 발견된 반면에 B라는 사이트는 적게 발견되기도 하였다.

다소 혼란이 올 수 있겠지만 문장을 2~3개 사이트에서 비교분석을 위해 검사를 해볼 것을 추천한다. 하나의 사이트에서만 맞춤법 검사를 했다고 해서 정확하게 검사가 완료된 것은 아니었다.

아무래도 컴퓨터가 교정작업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점 참고하기 바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