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부산 고속도로는 대구와 부산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고속도로이며 중앙고속도로(대구-부산)을 이동할때 교통체증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도로의 교통이 보다 원활하게 되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도로 중에 하나다.
정체가 되는 경우가 잘 없지만 주말이나 추석연휴 시즌에는 도로가 정체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교통정보앱으로 도로교통상황을 자세히 확인해보도록 하자.
대구부산 고속도로 전체 교통상황
고속도로 교통정보어플이 설치되어 있다면 우선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실행하도록 한다.
화면 상단에 “노선별교통상황”을 선택한 후에 노선명 또는 IC/JC명 등을 입력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대구, 부산 이런식으로 도시 명칭을 입력해도 도로명을 찾을 수 있게 된다.
대구라고 검색했다면 55번 도로인 “대구부산선”을 찾을 수 있다. 도로공사에서 정한 정식 명칭은 대구부산선으로 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보겠다.
- 상세보기 : 도로의 교통상황을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 간략보기 : 구간별 명칭과 총 거리수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 지도보기 : 도로의 전체 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
- 위치검색 : 현재 위치를 검색 한다.
- 주유소 검색 : 주유소의 위치를 검색 한다.
- 우회도로 : 우회도로가 있는지 찾을 수 있다.
- 사고 및 공사 : 어느 구간에서 사고가 발생하였고 정체는 얼마나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즐겨찾기 : 현재 검색한 대구부산고속도로를 즐겨찾기 목록에 추가한다.
상세보기와 지도보기를 통해서 도로의 상황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현재 대구부산 고속도로의 교통상황을 전반적으로 확인해본 결과 아침 6시 기준 대부분 원활한 교통상황을 보여주고 있었다. 하지만 동내구 IC 일부구간에서는 정체는 아니지만 차량이 늘어나고 있는것도 확인이 가능했다.
보다 세부적인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확인하려면 CCTV영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구부산 고속도로 CCTV 교통정보
CCTV영상을 확인하려면 썸네일에 사진이 표시되어 있는 부분을 터치 해주면 CCTV를 볼 수 있게 된다. 동대구분기점을 확인해본 결과 전반적으로 도로의 상황은 원활하다는것을 알 수 있다.
수성IC 부분을 자세히 확인해본 결과 정체는 아니지만 차량 이동량이 많아지고 있다. 영상으로만 봤을때 컨테이너 화물차나 트럭, 큰 화물차 들의 통행량이 늘어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었다.
그만큼 어두운 밤이지만 cctv 영상의 화질이 좋았고 전반적으로 도로의 상황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다.
자세히 보면 시간대별 현재 날씨 상황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동IC를 지나 대포천교와 덕산쉼터의 cctv영상도 추가적으로 확인해봤는데 역시나 도로의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대구부산 고속도로에서는 주유소가 없기 때문에 미리 주유를 하지 않은 차량은 고속도로를 올리기 전에 주유를 하는것을 추천하며 분기점에서 진입한 차량들이라면 이전 도로의 휴게소에서 미리 기름을 넣을 것을 추천한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교통정보 어플만 있다면 cctv영상과 도로의 교통흐름을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장 신뢰할 수 있고 검증된 앱이라는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앱 설치하기
대구부산 고속도로 교통정보에 대해서 설명하였는데 교통정보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거나 어떻게 설치해야되는지 잘 모르겠다면 아래 내용을 읽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앱 설치방법
- Play 스토어앱을 실행 한다.
-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되며 로그인을 해야 된다.
- 상단 메뉴에서 한국도로공사 또는 고속도로 교통정보로 찾는다.
- 설치 버튼을 선택해서 설치를 진행 한다.
- 만약 앱 실행이 안된다면 인터넷이 되는 환경인지 확인하기 바란다.
설치가 완료되고 나서 앱을 실행하게 되면 위치정보를 확인하거나 몇가지 권한에 대해서 허용을 해주게 되면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