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11 출시를 공시적으로 공개했다. 출시예정일은 2021년 하반기가 될 것 같다. 현재 윈도우10 사용자라면 윈도우11 무료업데이트를 지원할 예정이기 때문에 윈도우10 정품사용자라면 윈도우11 구매없이 업데이트를 기다리면 된다.
단,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해주는 PCHealthCheck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윈도우11 설치 가능 확인 프로그램으로 정확하게 확인해야된다.
우선 설치 방법은 아래 가이드라인을 참고하면 된다.
PC Health Check 다운로드 방법
링크 연결된 페이지에 접속해서 WindowsPCHealthCheckSetup.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안전한 파일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zip 확장자로 된 파일을 압축해제 하게 되면 WindowsPCHealthCheckSetup.msi 설치실행파일이 1개 생긴다. 더블클릭해서 실행한다.
windows PC 상태 검사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동의함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pc 상태 검사 열기를 체크표시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한다.
pc 상태 검사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이다. 내 컴퓨터의 pc 상태 한 눈에 보기가 가능하다. 화면에 윈도우11 소개가 보이는데, 지금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윈도우10이 윈도우11로 업데이트가 가능한지 확인한다.
현재 필자의 PC에서는 윈도우11을 실행할 수 없다고 안내되어 있다. 그 이유는 이 pc는 윈도우11의 하드웨어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단, 윈도우10 업데이트는 계속 받을 수 있게 된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니 이 PC에서 윈도우11 실행 안 함으로 표시되는걸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윈도우11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이 필요하다. 사진에 첨부된 내용처럼 2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된 1Ghz이상의 64비트 프로세스, 4GB이상의 램, 64GB이상의 저장공간 등이 필요하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윈도우 PC Health Check 실행하려면 윈도우10 버전 1803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