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맵에서 도보로 길찾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이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자동차 및 도보 길찾기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아무래도 법적인 문제 때문인것 같습니다. 한국은 휴전국가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한국정부에서도 미국 민간기업인 구글에게 지도 정보 반출에 대해서 매우 보수적 자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구글 맵 기능 사용에 대해서 아무래도 제한적인 부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본, 필리핀, 미국, 유럽 등 전쟁이 없는 다른 나라에서는 도보 길찾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구글 맵 도보 길찾기 안되는 이유
앞서 설명하였듯이 한국에서 구글 맵 도보 길찾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진과 같이 구글 맵에서 출발지, 목적지를 입력하고 경고탐색을 하게 되면 대중교통에 대해서만 길찾기가 가능하지만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도보 길찾기인데 ‘지정된 목적지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없음’ 이라고 표시되면서 안됩니다.

이렇게 안되는 이유는 구글맵에서 특별한 설정을 해야되는 것은 아니며 한국에서만 구글맵 도보 길찾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자동차 길찾기 기능도 사용 못합니다. 오직 대중교통 길찾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구글 맵 도보 길찾기 탐색하기
그럼 다른 나라인 일본에서 한 번 길찾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경로 탐색을 해본 것인데요, 일본 오사카 성에서 오사카 공항으로 경로탐색을 해봤습니다.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 자전거, 심지어 차량 공유 서비스까지 모두 검색되고 찾을 수 있었습니다.
도보 메뉴를 누르게 되면 직접 걸었을때 총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확인할 수 있었으며 미리보기를 누르게 되면 경로 탐색까지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이동한다고 판단된다면 자전거 버튼을 누르게 되면 자전거길까지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자전거로 경로탐색도 함께 가능합니다. 필요하다면 s.ride, didi, go 등 일본에서 많이 사용하는 차량 공유 서비스를 이용해도 됩니다.
일본이나 미국, 유럽등 다른 나라로 해외여행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구글 맵을 이용한 길찾기 도보를 사용한다면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구글 맵에서 길찾기 도보 경로 탐색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구글맵을 실행합니다.
- 출발지, 목적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 경로 탐색을 누릅니다.
- 걷기 아이콘을 누릅니다.
- 목적지까지 시간이 나타납니다.
- 미리보기를 누릅니다.
- 목적지까지 자세히 안내해줍니다.
필리핀에서 구글 맵 도보 길찾기
이번에는 필리핀에서 구글 맵 도보 길찾기를 해봤습니다. 출발지 주소, 목적지 주소를 입력하고 경로 탐색을 하게 되면 차량, 대중교통, 도보 검색으로 길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해당 나라에서 지원하는 기능 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미리보기를 통해서 경로탐색을 보다 자세히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본뿐만 아니라 필리핀에서도 경로탐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글 맵을 사용해서 길찾기 도보 경로 탐색을 해보도록 합시다.
물론 한국 외 다른 나라에서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 길찾기 도보 사용하기
한국에서는 네이버 지도를 사용하는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출발지, 목적지를 검색하게 되면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 자전거 등 세부적으로 자세히 길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한국에서는 네이버 지도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구글에서 사용하는 기능이랑 동일하게 빠른 길이랑 경로 탐색까지 자세히 나와 있게 됩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네이버 지도 될까?
네이버 지도는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 즉, 미국, 유럽, 필리핀, 말레이시아와 같은 해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지도를 사용해야 되며, 해외여행 중일 때에는 구글 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