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우이웃 돕는 방법

By | 2021년 09월 28일

우리 주변을 둘러보게 되면 정말 어려움에 시달리는 이웃들이 많다. 아직도 삼시세끼를 모두 챙겨먹지 못하고, 심지어 하루에 한 끼만 먹거나 라면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다.

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를 키우는 노부모들도 많으며, 부모도, 할머니, 할아버지도 없는 어린 아이들이 정말 많다. 이렇게 어려운 생활을 하는 이웃들을 돕기 위해서 어떤 절차와 진행을 통해 기부를 할 수 있는지 정리해봤다.

불우이웃 돕기 신청방법

불우이웃을 돕기 위해서 기부를 해야될텐데 어떻게 해야되는지 잘 모를 것이다.

우선 기부자가 사업의 주제나 지원영역, 대상지역과 지원기관을 지정하여 기탁한 경우와 공동모금회로 연계해서 기부자를 대신하여 기부금을 기부자에게 받아서 그 사용 여부를 투명하게 관리해서 불우이웃에게 전달되게 된다.

사진과 같이 설명하도록 한다.

기부자는 지정기탁의뢰를 통해 기부금을 입금하게 된다. 지정기탁서 제출을 진행한다.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와 같이 시 군 군청이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지원대상자 추천을 진행하게 된다. 행복e음 전송-공문, 지정기탁서, 대상자확인서 스캔본 첨부를 통해서 접수한다.

최종적으로 모금회를 하게 되는데 지정기탁접수, 지정기탁금 지원, 기부자에게 영수증발행을 진행하게 된다.

기부시 구비서류

일반적으로 시청, 구청, 주민센터에 기부금을 기부할 경우 구비서류가 필요하다.

지정기탁신청서 : 기부자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혹은 사업자번호(영수증 발급 시)
대상자확인서 : 직인 필수(공문대체), 담당 조사관 확인(서명), 날짜, 대상자 생활실태 및 수급 내역

이렇게 기부금을 전달하게 되면 이러한 기부금의 사용은 대부분 명절 위문금으로 많이 사용되게 되고, 주변에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금이 전달되게 된다.

명절위문금 연계지원

민족고유의 대명절에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하고 풍성한 설명절과 중추절을 보낼 수 있도록 위문금을 연계하여 지원하게 된다.

지원시기 : 설명절 및 중추절
지원금액 : 1가구 당 최대 50,000원 지원
지원대상 : 중위소득 80%이하 이내 저소득층 가구 (저소득가구, 한부모가구, 조손가정, 장애인가구, 독거노인등 어려운 세대 우선 지원)

월동난방비 연계지원

추운 겨울을 맞아 소외계층에게 이웃사랑의 의미를 전달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월동난방비를 연계하여 지원한다.

지원시기 : 11월 ~ 12월
지원대상 : 중위소득 80%이하 미만 저소득층 가구

희귀난치성 질환 환우 돕기 연계지원

방송사에서 방송 모금을 실시하여 마련된 재원을 희귀 난치성 질환 환우의 의료비, 보장구 등으로 지원한다.

지원시기:연중 실시
지원대상:저소득 희귀 난치성 질환 환우로 방송 출연이 가능한 자로 차상위계층 200% 이내 대상자
지원금액 : 최소 800만원 ~ 최대 2,500만원 지원 (대상자별 모금액에 따라 상이함)
대상병명 : 희귀난치성질환, 화상, 안면기형, 심장병 등

4대 중증질환 재난적 의료비 연계지원

중증질환(암, 심장혈관, 뇌질환, 희귀난치성질환, 중증화상) 중 저소득층 및 의료비 과부담 가구 의료비 지원한다.

카카오같이가치 통해 기부

카카오에서는 같이가치라는 프로젝트를 통해서 기부를 진행할 수 있다.

카카오같이가치에서 같이기부를 선택한다.

카테고리별로 사연이 있는 어려운 이웃들의 이야기를 듣고 본인이 직접 기부를 진행하면 된다.

코로나19, 어린이, 청년, 여성, 어르신, 장애인, 우리사회, 지구촌, 어려운이웃, 환경까지 다양한 주제들이 있는데 본인이 살고 있는 집 근처 어려운 이웃을 도와줄 수도 있지만 멀리 있는 이웃들도 도울 수 있게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총 기부된 금액과 함께 직접기부, 참여기부 등 종류가 많다.

기부하기 버튼과 응원하기 버튼, 공유 버튼을 통해서 여러사람들에게 어려운 이웃을 알리는것도 꼭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불우이웃을 돕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오프라인에서는 가까운 주민센터, 구청, 군청, 시청에 방문하면 되고, 온라인에서는 카카오같이가치와 같이 기부단체를 활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