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기 분유 끊는 시기 방법

By | 2022년 04월 14일

육아를 하게 되면 쉬운일이 하나도 없다. 옛날옛적에는 가족들이 많아서 육아가 편했겠지만 요즘시대에는 남편, 아내 할 것 없이 독방 육아 또는 남편과 함께 육아를 하게 된다.

남편도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애 1명 키우는것이 쉽지많은 않다. 특히 모유수유를 하고, 분유도 먹은 아기들의 경우 분유를 끊어야 되는 시점이 존재한다. 언제쯤에 끊는게 좋고 분유를 뗄 수 있을지 정리해봤다.

아기 분유 끊는 시기

아기들 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12개월(돌)전에 분유를 떼는 것이 좋고 일반 흰 우유, 킨더밀쉬로 넘어가는것을 추천하게 된다.

대략 11개월부터 분유먹는 횟수를 줄이고, 어른이 먹는 일반 흰우유를 먹이거나 아이가 거부를 한다면 킨더밀쉬를 먹이도록 한다.

킨더밀쉬를 분유와 흰우유의 중간 사이정도 되는 영양분을 가지고 있다. 직접 마셔보면 달달한 맛이 느껴지는데 자판기 우유맛 정도의 느낌이 든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정리

11개월부터 일반 흰우유 하루 500리터 섭취
또는
11개월부터 킨더밀쉬 500리터 섭취(칼슘이 부족하다면 600까지도 괜찮음)

아기 분유 쉽게 끊는 방법

문제는 돌아기(12개월이상)가 되었는데 계속 분유를 먹일 수 없다. 가장 큰 원인이 영양분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미 이유식을 먹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칼슘 섭취를 해야된다.

분유에는 이러한 칼슘섭취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유 또는 치즈를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돌이 지난 아기가 너무 분유를 좋아한다면 한 번에 끊으면 안된다. 자연스럽게 끊어야 된다.

하루 분유 섭취량이 600이라고 가정했을때, 300정도는 분유를 주고, 300은 우유를 주도록 한다.

우유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났을때와 저녁 자기전에 우유를 주게 되면 아기가 잘 먹는게 대부분이다. 아무래도 잠이 오기전이나 자고 일어났을때 배가 고프게 되면 익숙하지 않은 우유라도 잘 마시게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자기전과 아침에 일어났을때 우유를 잘 마신다면 중간 낮 시간에는 분유를 먹여보다가 자연스럽게 우유로 넘어가게 되면 아기가 거부감 없이 우유를 마시게 된다.

이렇게 2~3일정도만 하다보면 이미 우유의 맛을 느껴본 아기는 그 이후에도 분유보다는 우유를 더 좋아하게 된다.

생각보다 우유 끊는것이 어렵지 않고 쉽다. 아기가 가장 간절히 무엇인가를 원할때 그때 우유를 주면 된다.

정리

밤잠 자기전 저녁에 우유 마시기

자고 일어나는 아침에 우유 마시기

2일~3일정도 경과 지켜보기

낮 시간에 분유에서 우유로 자연스럽게 넘어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