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반적으로 땅의 면적을 계산할 때 제곱미터를 이용하게 됩니다. 제곱미터 -> 평 형수로 계산하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24평, 34평 같은 것이 나오게 되죠. 아파트와 같은 평수는 딱 정해져 있기 때문에 59제곱미터가 24평이고, 84제곱미터는 34평 정도 된다는 것을 대략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지, 땅 크기 면적을 재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직접 현장에 가서 땅의 크기를 재는 것은 사실상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구글, 네이버 지도와 같이 지도 앱을 이용해서 땅 크기 면적을 계산하게 됩니다. 이렇게 땅의 크기를 제곱미터로 구하고, 이렇게 나온 결과값을 몇 평인지 평수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휴대폰으로 땅크기 면적 재기
PC에서 작업할 필요 없이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에서 땅 면적 계산하 수 있는 앱을 사용해서 땅 크기 면적 재는 것이 가능합니다. 토지면적 측정 앱이라는 것을 사용하면 되고, 이와 비슷한 앱들이 많기 때문에 플레이스토어에서 찾아서 다운로드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앱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거리, 지역, GPS가 있는데, “지역” 메뉴를 선택합니다.
지형 지도로 된 구글 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휴대폰 위치에 맞춰서 자동으로 위치를 찾아줍니다. 땅의 크기를 계산하고 싶은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소 입력이 끝났다면 지도에서 해당 위치로 이동됩니다. 하이브리드맵인 지형 지도로 보게 되면 다소 가독성이 떨어지고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노멀 지도로 변경해 줍니다.
왼쪽 하단에 “지도” 메뉴를 선택합니다.
하이브리드 맵, 노멀 맵, 위성 지도, 지형 지도 중 “노멀 맵”을 선택합니다. 조금 더 가독성이 높고, 보기 편하도록 지도 모습이 변경됩니다. 이 상태에서 주소에 적혀 있는 위치의 면적을 재보도 록 하겠습니다.
“선택” 메뉴를 터치합니다. 이 상태에서 화면상 지도에 터치를 하면 점 하나가 생깁니다. 이렇게 점을 총 3곳을 선택하게 되면 점선이 그려지게 됩니다.
이러한 점선은 땅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인데요, 구하고자 하는 땅의 면적을 정확히 그립니다. 대략적으로 측정하고 싶다면 대충 해도 되겠지만 보다 정확하게 하고 싶다면 지도를 확대해서 점선 3개를 잘 그려보도록 합니다.
모두 완료되었다면, 지역: 1,794㎡ 형태로 면적 계산이 끝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설정 단위에서 제곱미터(㎡) 단위로 설정해 주는 것이 보다 편하게 면적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 형태로 된 면적 단위에 대해서 거부감이 있는데요, 그 이유는 머릿속에 정확히 어느 정도의 땅 크기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 -> 평으로 변환해 줘야 됩니다.
땅크기 몇 평인지 구하기
갤럭시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계산기 앱이 있습니다. 이 계산기 앱에는 단위 계산기인 면적 계산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요, 이 옵션을 이용하면 편하게 ㎡ -> 평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계산기 앱을 실행합니다.
- 줄자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 면적을 선택합니다.
- 단위 옵션에서 평으로 변경합니다.
- 제곱미터 단위에 거리 측정한 땅 크기 제곱미터 단위를 입력합니다.
- 평 단위에 몇 평인지 자동 변환 됩니다.
1,794㎡ -> 542평 정도 된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우리 머릿속에 대략 어느 정도의 땅 크기인지 알 수 있겠죠. 이렇게 땅 부지의 크기를 면적 재는 앱을 이용해서 ㎡로 구하고, 이 구한 값을 평으로 변환해 주면 됩니다.
토지 면적 측정 어플 설치하기
토지 면적 측정 어플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랑 아이폰은 각각 설치 방법이 비슷합니다.
때문에 함께 설명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따라합니다.
토지 면적 측정 어플 설치
- 갤럭시폰이라면 Play스토어, 아이폰이라면 AppStore를 터치합니다.
- 검색 메뉴를 터치합니다.
- “토지 면적 측정”이라고 입력합니다.
- 결과가 나타난다면 본문 내용을 참고해서 선택합니다.
- 받기 또는 설치 버튼을 터치해서 다운로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설치가 완료되면 휴대폰 바탕화면에 토지 면적 측정 어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